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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기신도시-GTX-B 노선, 남양주 왕숙부동산이슈 2020. 9. 13. 16:00반응형
<3기 신도시- 남양주 왕숙 지구>
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부린입니다. 3기 신도시 중 규모가 가장 큰 곳은 남양주 왕숙1,2지구로 공급이 6만 6천 호입니다. 교통망 계획도 다양합니다. 왕숙1지구는 GTX-B 노선이 지나가 서울역까지 연결됩니다. 청량리역에서 GTX-C 노선과 환승하면 삼성역까지 한 정거장으로 강남과의 접근성도 매우 좋습니다. 게다가 왕숙은 지하철 9호선 연장선도 검토 중이라고 하니 3기 신도시 중에서 서울 접근성이 가장 좋아 보이는데요. 오늘은 남양주 왕숙 지구의 위치 및 도시계획, 교통대책 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.
위치는?
남양주 왕숙1의 위치는 남양주시 진접읍 및 진건읍 일대, 왕숙2 신도시는 남양주시 일패동, 이패동 일대가 되겠습니다.
왕숙 1 왕숙 2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및 진건읍 일원 경기도 남양주시 일패동, 이패동 일원 면적 8,889,780㎡ (약 269만평) 2,447,495㎡ (약 74만평) 호수 53,300호 12,700호 시행자 경기도, 한국토지주택공사 왕숙지구 도시공간계획
남양주 왕숙 신도시는 GTX-B를 중심으로 한 경제도시, 왕숙천, 홍릉천 등 수려한 경관 속에 청년문화예술도시로 조성되며, 기본 구상 및 도시공간계획 당선작의 제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기본 컨셉
왕숙 지구는 완전한 도시 기능을 갖추고 주변 도시와 교류하며, 상호보완 성장하는 공생도시(共生都市)를 비전으로 경제·생태·초연결·행복도시 4가지의 개발방향을 진행됩니다.
생활
친환경문화복합, 사회경제복합, 비즈니스복합 등 3개 중심생활권과 주거지 반경 500m 이내 공원ㆍ학교 등 공공시설이 포함된 9개 근린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모든 생활권을 공원‧녹지로 연결합니다.
교통 대책은?
남양주 왕숙 지구는 GTX-B노선의 신설역과 BRT 등을 통해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, GTX-B / 경춘선 / S-BRT 통합 플랫폼을 랜드마크로 조성, 주변 건축물, 공원 등을 보행데크로 연결하는 등 교통·문화·상업 기능이 어우러지는 도시계획을 제안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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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-B 역 신설을 통해 서울역 15분, 청량리역 10분 소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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왕숙천변로 및 한강교량 신설로 서울(잠실) 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
1
GTX-B역/진접선 풍양역 신설 및 Super-BRT*(10km, 수소버스) 연결
*지하도로,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(전용 BRT)
2
별내선 연장(별내역~진접선, 3.0km) 지원(광역교통부담금 900억 원 투자)
3
경의중앙선 역 신설(왕숙2지구), 주변 상습정체교차로 입체화(3개소)
*(입체화 교차로) 구리시 토평 삼거리, 남양주시 가운사거리·삼패사거리
4
왕숙천변로 신설(6km, 8차로), 지방도383(4km)/국지도86 확장(5km)
5
한강교량 신설(1.0km, 남양주 수석동~하남 미사동)
*포스팅에 사용한 이미지의 출처
: 3기신도시(www.3기신도시.kr/),
: 3기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공모 (lhurbandesign.org/ko/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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